본문 바로가기

미라클모닝

비참한 인생을 만드는 최악의 습관 8가지(톰 콜리의 '습관이 답이다')

비참한 인생을 만드는 최악의 습관 8가지

나의 삶은 왜 가난하지?
나의 삶은 왜 비참하지?

톰 콜리는 부잣집에서 태어났지만 아홉 살 때 집안이 파산하고 말았다.
성인이되어서 다시 부자가 되고 싶어 시작 한 행동이 있었는데 근 5년 동안에 걸쳐 233명의 부자 123명의 가난한 사람들을 관찰하고 기록을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나서 그 둘 간의 결정적인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 그것은 "습관"의 차이였다.

여기서 말하는 "습관"이란
무의식 중에 하는 행동이다. 나도 모르게 나오는 행동. 그것이 "습관"이다.

후에 톰 콜리는 공인회계사가 되어 금융회사를 운영하게 된다.

톰 콜리가 많은사람들을 만나면서 많이 듣는 이야기는
"나의 삶은 왜 가난하지?", "나의 삶은 왜 비참하지?", "별로 잘못한게 없는데...", "도대체 왜 그런지 이유를 모르겠어" 등과 같이
자신이 뭘 잘못하고 있는지 조차 잘 모른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주변 환경과 주면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 불만을 많이 쏟아 낸다는 것이다.
하지만 저자 톰 콜리는 "그것이 아니라 당신의 습관이 잘못되어 있게 때문이다" 라고 말한다.
"습관은 무의식적인 행동이고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나쁜 습관을 갖고 있으면, 나쁜 재정상태, 건강악화, 좌절, 불행 등이 가득한 삶이 되고, 우울증, 인간관계문제, 재정적 고통의 원인이 된다."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인 상태에서 이런 부정적이고 나쁜 것이 생긴다는 것이다.


비참한 인생을 만드는 최악의 습관 1. 도박

글자 그대로 도박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범위를 넓혀 땀을 흘리지 않고 얻는 그런 성공을 추구하는 심리와 성공까지 포함한다.
쉽게 "로또 심리"이다.

성공을 하려면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시간, 계획, 불굴의 노력 등이 반드시 요구된다.
그렇지만 도박은 성공을 위한 것들과는 거리가 멀다
도박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성공에 지름길이 있다고 생각하고 노력하지 않아도 대운이 나를 따를 것이라고 생각하며 요행을 바란다

톰 콜리는 책에서 이야기 한다
가난한 사람들의 52%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은 스포츠 도박을 했다.
77%는 매주 로또를 구매했다.

 

반면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84%는 전혀 도박을 하지 않았고 94%는 아예 로또를 구매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들은 벼락성공을 추구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였다


비참한 인생을 만드는 최악의 습관 2. 과음

연구결과 가난한 사람들의 54%는 매일 두잔이상의 맥주, 와인등의 술을 마셨다. 더 나쁜 것은 60%가 최소 한달에 한번 건하하게 취한상태였다.

 

반면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84%가 그보다 훨씬 적게 마셨고, 취하도록 마시지 않았다.
음주는 칼로리 섭취를 늘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과체중과 비만의 원인이 되어, 일상의 루틴과 꾸준함에 영향을 끼친다며 자수성가한 사람들이 강조했다
그래서 과음을 멀리해야한다고 말했다.


비참한 인생을 만드는 최악의 습관 3. 과도한 TV시청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난한 사람들의 77%는 매일 한 시간 이상 TV를 봤다.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67%는 하루 한 하시간이 안 되었다.
지나친 TV 시청을 시간 낭비라고 여기며 한 시간 이상 시청시 죄책감을 느꼈다
즉 시간을 굉장 히 생상적으로 쓰고 싶어 했다는 것을 반증한다.


비참한 인생을 만드는 최악의 습관 4. 독서하지 않는 것

연구결과 가난한 사람들의 92%는 배움을 위한 독서를 전혀 하지 않았고, 그 중 책을 읽은 사람들의 79%는 오락적인 책을 읽었다. 성공을 하려면 성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매일하는 독서와 스스로의 학습에서 나온다고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매일 독서를 해야하고 매일 자기 계발을 해야하는데 힘써야 함을 강조했다.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다독가는 아닐지라도 책을 아예 안 읽는 경우는 없었다.


비참한 인생을 만드는 최악의 습관 5. 소모적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

연구결과 가난한 사람들중 4%만이 성공 지향적인 사람들과 친분관계가 있었다고 한다. 나머지 96%는 현실에 안주하고 부정적인 사람들과 주로 어울려 지냈다고 한다.
이들은 미래의 인생에 대해서 무계획에 가까웠다고 한다.


가난한 사람들의 95%는 미래에 대한 계획이 전혀 없었고, 생각조차 한적이 없다고 이야기 했다
반면 자수성가한 사람들은 틈틈이 정기적으로 인생 계획을 세우고 또 그에 필요한 성공지향적인 사람들만 만나려는 경향이 있었다


비참한 인생을 만드는 최악의 습관 6. 가난한 사람들의 소득원은 오직 하나
이것은 달걀을 한 바구니에 넣는 것과 같다. 유일한 소득원이 현재 직업인데 현재 직업을 잃을 경우 더 이상의 소득원이 없다, 즉 소득원이 없다면 생활이 불가능하다. 가난한사람들은 현재의 직업을 잃을 경우의 계획과 그에 대한 대안이 없었다.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끊임없이 추가 소득원을 만드려고 했다. 2차소득원 3차소득원을 만들어 소득원끼리 어떻게하면 연결하고 확장 할 지를 끊임없이 고민했다.


비참한 인생을 만드는 최악의 습관 7. 자신의 소득 보다 더 큰 소비

가난한 사람들의 95%는 저축을 전혀 하지 않고, 시간이 지날 수록 대부분 생활비 때문에 빚을 졌다고 한다. 은퇴자금, 자녀의 대학 학자금 등은 당연히 없었고, 가난한 사람들의 88%는 신용카드 빚이 540만원 정도가 되었고 이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고 있었다.


반면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저축은 투자라고 생각하고 어떻게 하든 저축의 양을 늘리려고 했다. 은행예금 뿐만 아니라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자산을 취득하려고 노력을 했다.


비참한 인생을 만드는 최악의 습관 8. 나쁜 건강 습관

연구결과 가난한 사람들의 77%는 운동을 하지 않았다. 또한 97%는 매일 300 kcal 이상의 정크 푸드를 먹었고, 69%는 일주일에 3~4회 패스트푸드 식사를 했다. 86%는 매일 치실을 사용하지 않았고 69%는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단 것을 사먹었다.
53%는 매일의수면 시간이 7시간이 안 되었고, 66%는 표준 체중보다 14kg이 더 나갔다. 이런 나쁜 습관은 당뇨, 심장질환, 암, 고혈압 등 각종 질환을 야기하는데, 이것이 일상의 많은 것들을 꼬이게 만들게 된다. 나쁜 건강 습관이 불운을 야기했고 이것이 인생의 다른 영역에도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부정적인 영향.
건강이 가장 중요한데 이것을 잃으니, 비참한 인생이 시작된 것이다.

 


혹시 나에게도 이런 나쁜습관이 점검이 필요하다
만약에 있다면 하나라도 없게 만들어야 지금보다 훨씬 나은 인생 탁월한 인생이 될 것이다.

 


톰 콜리의 저서 "습관이 답이다"의 요약 내용
출처 : 체인지그라운드 동기부여 영상 중 "비참한 인생을 만드는 8가지 습관"